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체인지/제로웨이스트 라이프

< 내 손안에 분리배출 > 재활용, 분리배출 방법 알려드립니다

분리수거 걱정 이제 그만 
<내 손안에 분리배출>

 

요즘 환경에 관심이 많이 생기셨죠?

코로나 19로 인해 일회용품 사용을 많이 하게 되면서 엄청나게 늘어난 플라스틱과 쓰레기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머리가 아프신 분들 많은 거예요. 

기왕이면 잘 버리고, 재활용되었으면 하는 것이 또 우리의 마음이잖아요. 

 

쓰레기와 분리수거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앱이 있어요. 

 

 

<내 손안에 분리배출>입니다. 

 

 

환경부에서 국민들이 쉽게 분리배출을 할 수 있도록 출시했습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앱이라 믿고 보셔도 됩니다. 

'환경부, 한국 환경공단, 한국 포장재 활용사업 공제조합, 한국 순환자원 유통 지원센터'가 함께 하고 있어요. 

 

 


 

핸드폰에 있는 앱스토어에 접속하세요.

'내 손 안에 분리배출'을 검색하세요. 

 

이 아이콘이 있는 앱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열기! 

 

 

< 분리 배출의 가장 기본적인 자세 4가지>

 

1. 비운다 

2. 헹군다

3. 분리한다

4. 섞지 않는다

 

간단해 보이지만 분리배출을 하다 보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아실 거예요. 

그래도, 환경을 위해 이 4가지 우리 꼭 기억하고 실천해봐요. 

 

 

요즘 뜨거운 감자인 "아이스팩" 분리배출에 대한 안내가 나와있어요. 

코로나로 인해 식품을 주문하시는 분들 많으시잖아요. 

이 넘쳐나는 아이스팩, 다시 사용하기도 애매하고 버리기도 애매해서 쌓아놓고 한숨 쉰 일인 여기 있어요. 

각 지역에서 골치 아픈 아이스 팩 수거함을 설치해 수거한다고 하니 이렇게 반가울 데가요. 

 

 

 

광주 '아이스팩'수거함 설치 지역 

 

 

다운로드하시면 전국에 아이스팩 수거할 수 있는 곳을 알 수 있어요. 

제가 사는 지역이 광주라 저는 광주 지역만 가지고 와봤습니다. 

많이 있다고 좋아했다가 광산구에 편중되어있는 것을 보고 좌절했어요. 

저희 동네에는 수거함이 없습니다. 

각 구마다 어서 수거함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건의를 넣어봐야 겠습니다. 

 


 

이제 앱을 좀 더 둘러보기로 해요. 

 

 

기본적인 분리배출에 관한 메뉴들이 기본 화면에 나와 있어요. 

자주 배출하는 <종이> 메뉴를 들어가서 볼게요. 

 

은근히 까다로운
"종이"  분리배출 

 

 

책, 노트 분리배출 방법, 상자 분리배출 방법, 우유갑 같은 살균팩, 멸균팩 분리배출 방법. 

 

저는 종이팩 분리배출 방법을 보고 처음에 멘붕이 왔었는데요. 

그동안 얼마나 착실하고 열심히 우유와 두유 팩들을 종이류로 분리 배출했었는지 몰라요. 

잘하고 있다고 혼자 으쓱하면서요. 

그러나, 잘 못하고 있었죠. 

그 많은 종이팩들이 재활용되지 못하고 어딘가에 떠돌고 있다고 생각하니 착잡해요. 

이제 정확히 배워서 제대로 재활용될 수 있게 해요. 

 

아! 멸균팩도 각 지자체에서 따로 수거하는 곳이 있더라고요. 

많지는 않은 것 같은데, 다음 기회에 수거하는 곳 알게 되면 관련 정보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주의>

다른 재질과 혼합된 종이, 종이가 아닌 것, 이물질로 오염된 종이는 "종량제 봉투"로 배출하세요.

 


질문, 컵라면 용기는 재활용이 될까요, 안될까요? 

 

어플을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뉴 바에 있는 "품목 검사"를 열어 보면요. 

 

 

 

 

 

 

라면 용기가 스티로폼이니 스티로폼으로 들어가 봅니다. 

 

 

 

 

정답은 "가능하다" 입니다.

컵라면 용기는 음식물 찌꺼기는 물로 헹군 다음 버리면 되는 것이었어요. 

 

 

컵라면 용기 
재활용 가능 

 

저는 <내 손 안의 분리배출>로 찾아보기 전에는 컵라면 용기는 재활용이 안 되는 줄 알았어요. 

아무리 깨끗하게 설거지를 하려고 해도 빨간 기름이 지워지지 않아서 당연히 안 되는 줄 알았죠. 

그런데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정말 얼마나 놀랐는지 몰라요. 

그동안 일반쓰레기로 막 버린 컵라면 용기들아 미안, 지구야 미안. 

 

 


 

제가 이 앱에서 가장 좋아하는 기능은요 

 

 

 

바로 이 < Q&A 파트 >입니다. 

 

분리배출을 하고 싶은데 정확한 용어가 생각이 안 나거나 

당최 모르겠는 어려운 물품들이 있다면 Q&A로 질문해 보세요. 

질문하는 모든 것에 친절한 답변을 해주세요.

주말이나 공휴일이 끼어있지 않다면 

하루, 이틀이면 질문에 대한 답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내가 궁금한 것이 과연 질문거리가 될까, 걱정하지 마세요. 

일단 궁금하고 제대로 된 분리배출이 궁금하다면 물어보세요. 

저는 아주 감사하게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검색창을 헤매며 서로 다른 방법들로 혼란스러웠던 시간을 이제 더 이상 들이지 않아도 되게 되었어요. 

이 앱이면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으니까요. 

우리 < 내 손안에 분리수거> 앱과 함께 분리수거 정확하게 해 보기로 해요. 

 

환경부, 이렇게 이용하기 좋은 앱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